•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사람

반려견과 함께 떠나는 별빛 여행

주목받는 트렌드, 반려견 동반 여행 사업가 「위드랜드」 이규봉 대표

최근 강원도 원주시에 본사를 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 낯선 보도 자료가 올라와 있었다. 여행, 관광객 통계가 아니라, 한국소비자 원과 합동으로 작성한 이 자료에 의하면 전국에서 312만 9천 가구(반려인 730만 명)가 반려견(혹은 동물)과 한 가족처럼 살고 있고, 반려인 10명중 7명이 여행을 갈 때 반려견을 데려가길 희망하며 독채펜션, 야외 캠핑장, 리조트 순으로 묵고 싶다고 대답했다. 이들은 주로 반려견과의 사진촬영, 맛있는 식사, 주차장,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중요 고려사항으로 꼽았고,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높았다면서 반려견 동반 여행 국내 명소 60군데를 꼽아주기도 했다.  

 

 

반려견과 경제학을 합성한 이른바 펫코노미(Pet Economy)시대가 오고 있다. KB 경영연구소는 2027년이 되면 반려견 시장규모가 6조 5천억 원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런 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국내외 여행 트렌드도 펫 투어, 즉 반려동물 동반여행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 같은 시장을 예견하고 일찍부터 반려동물 동반 여행 레지던스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경영인이 있다. 「위드랜드」의 이규봉 대표를 만나 향후 펫코노미 시장에서의 투자 전망을 들어봤다.  

 

Q. 이규봉 대표님은 이미 기존 반려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계신다고 할 수 있겠지요. 위드랜드 반포점 등 여러 군데에서 펫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계시잖습니까. 이번에 경기도 평택에서 거대한 위드랜드의 단지를 세우려고 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위드파크 평택」은 기존의 펫 문화공간과 어떻게 다른가요? 


이규봉 대표  「위드파크 평택」은 반려견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결합한 신 개념의 「푸드 테마파크」입니다. 국내에선 처음이죠. 아마 세계에서도 이런 곳이 없을 겁니다.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그들의 역량을 총동원해 만드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실내외 관광 테마파크입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서울의 이태원과 같은 다국적 상권과 문화 공간으로 꾸 며서 최고의 이벤트와 퍼포먼스를 기획해서 다양한 즐길 거리를 연출해 내고자 합니다.

 

지상에 떠 있는 거대한 호화 유람선을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모든 공간을 반려견과 반 려인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인 키 테넌트(key tenant)를 중심으로 독특한 공간을 만들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듬뿍 담아내는, 그런 단지를 말합니다.

 

 

Q. 반려인과 반려인이 함께 하는 거대한 유람선 같은 단지가 평택시에 들어서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요?


이규봉 대표  경기도 평택시는 미군기지가 이전해 왔고, 수도권에서 90분 안에 올 수 있는 곳으로 배후에 1,000만 명의 수요자가 이동하는 핵심 상권입니다. 어디에서 오든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시 말해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이곳을 지목했습니다.  


Q. 랜드마크를 뛰어 넘는 골드마크의 탄생이란 수식어가 붙었 던데 위드파크 평택 단지에는 어떤 시설이 들어오게 되나요?

 

이규봉 대표  지금껏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해외 문화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 해외 문화를 들여오려고 하니까요.  이곳 연 면적이 7천여 평이 넘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맛보기 힘든 베이커리와 카페를 만들 겁니다. 외국 요리사들이 직접 만드는 감각적인 레시피로 특별한 맛을 선사하게 될 겁니다. 단순한 베이커리가 아니라 원재료 도입부터 각 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려 차별화된 이국적인 맛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공간도 세분화해서 소모임부터 중요한 파티까지 즐길 수 있도록 특화시킬 계획을 세웠습니다. 여기 보시죠(이 대표는 자사의 브로슈어를 펼쳐보였다) 여기는 즐길 거리 중심의 「고메파크」 인데요. 정말이지 각국의 특별한 먹거리와 차별화 된 문화가 있는 곳이죠. 이국적인 맛과 멋을 담아낼 겁니다. 아주 품질 좋은 양고기도 드실 수 있습니다. 저지방 고단백의 뛰어난 육질을 자랑하는 양고기 요리를 주제로 하는 새로운 식문화가 탄생할 겁니다. 국내 소비자들의 오감을 만족 시켜주는 것은 물론 쇼핑까지 아우르는 차별화된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런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 중입니다. 해외 자동차인 BMW 맴버십 MOU 체결을 통해 브랜드 가치도 확보했고, 연암대학교와 MOU를 체결해서 국내 최고 애견 전문인 재 양성의 문을 열어놓았습니다. 특히 반려견과 사람을 두 축으로 하는 행동교정과 훈련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삭 애견 훈련소와도 MOU를 체결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롯데백화점 동탄점에 입점도 했습니다. 크기가 약 350평 규모로, 천연 잔디를 깐 펫 파크는 반려가족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Q. 현재 운영 중인 반려견 동반 호텔은 몇 개나 되나요?

 

이규봉 대표  위드랜드는 현재 4군데에서 반려견 전용호텔을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내년 10월 오픈 예정인 ‘석모도 점’은 지하 683m에서 용출되는 60.5도 고온의 미네랄과 온천수가 나오는 한옥 호텔입니다. 반려가족들이 반려견과 함께 온천욕을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질 겁니다. 또한,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인 ‘가평점’은 강과 푸른 계곡이 함께하는 펫 전용호텔입니다. 넓은 객실과 펫 패밀리에 필요한 인피니티 풀 등 다양한 반려견 전용 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내년에 오픈 예정인 이곳 「위드파크 평택」은 지금의 호텔 들과는 일단 등급이 다릅니다. 단순한 반려견 호텔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반려견 문화를 선도하게 될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에 투자하는 분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곳이죠. 아직은 그런 분위기를 느끼지 못할 수 있으나 내년에 오픈하게 되면 반응은 상당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2024년에 반려견 전용호텔 10곳, 2025년에는 30곳으로 확대한 후 각 지역별 센터를 구축해서 전국을 연계하려고 합니다.


Q. 「위드파크 평택」은 분양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이규봉 대표  분양 받는 사람의 수익을 확실히 보장하고 있습니다. 분양가는 2억 원대부터 다양한데, 중도금은 무이자 혜택, 그리고 공급금액의 10%의 합리적인 보증금 시스템으로 선 임대 후 분양 100%로 6%의 수익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가운영은 고객 중심으로 관리하여 운영사인 임차인과 임대차 계약을 맺고, 시행사가 연대보증을 서니까 안전합니다. 시행, 분양, 운영까지 금리, 부동산, 법률, 세무, 회계를 살펴 드리는 이름하여 부동산 토털케어 시스템인 All-in-one system을 업계 최초로 서비스합니다. 

 

 

저는 국내 부동산 경기는 한계에 이르렀다고 봅니다. 이제부터는 콘텐츠 싸움입니다. 부동산은 생물이라서 살아 남으려면 확장성과 안전성을 찾아내야 하는데, 앞에서 말씀드렸듯 반려견의 시장은 규모라는 볼륨은 물론, 여행, 관광과 같은 분야로의 공간 확장성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려견 전용 호텔’이라는 콘텐츠에는 투자 가치가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Q. 반려견 전문 인력을 양성하신다고 하셨는데 어떤 계획을 가 지고 계신가요?

 

이규봉 대표  국내에서 반려견 전문인력은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시장은 커지는데 대학에서 몇 백 명 졸업시켰다고 되는 게 아니거든요. 설령 대학을 나왔다고 해도 전문가로 키 워내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얼마 전에 지방대 총장님을 한 분 만났었는데 그 학교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은 학과가 애견학과라고 하더군요. 학생들이 졸업 후 좋은 직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저희 같은 회사가 꼭 자리를 잡아달라는 겁니다.  관련 학과 학생들을 만나 상담해보니까 졸업 후 기업에 취직 할 수만 있다면 애견 기술에 인생을 걸고 싶다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저로써는 희망이 보였죠. 사실 반려견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서 관련 직업군도 늘어납니다. 반려견 훈련사, 반려견 미용사 등등 연관 분야가 많고 많습니다. 우리가 선진 기술을 도입해 시스템화 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면 이들의 해외 취업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Q. 반려견을 좋아하시는 반려인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은데 그들의 시선이 따가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규봉 대표  맞습니다. 그래서 저는 반려인들이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었습니다. 다만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나 아닌 분들이 함께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고 규범을 지켜야 한다고 봅니다. 결국은 이러한 것이 ‘사회 통합’입니다. 반려견이 우리 인간에게 주는 힐링이 크긴 하나, 동물이기에 돌발 행동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길들여지지 않은 맹견을 키우는 분들은 상대방이 위험하다고 느낄 수 있거든요. 반려견 교육을 강화해야 하고 반려인 들도 규범을 충분히 숙지해서 지켜야 합니다. 

 


Q. 「위드랜드」의 기업 정신, 혹은 이 대표님의 경영철학이 있다 면 소개해 주시죠.

 

이규봉 대표  ‘보람 있는 나눔과 실천’입니다. 새로운 형태의 복지재단과 봉사단체를 만들어 사회에 좋은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 봉사단체에 소속돼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단체가 아닌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두 가지의 사회공헌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기견 센터를 만들어 합법적으로 재입양을 하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애견 전문학교를 만들어서 전국 고아원에서는 성인이 되면 무방비로 사회에 내보내는 아이들을 애견 전문 인력으로 키우고 싶습니다.  그런 아이들이야말로 마음을 다독여 인성을 다듬어 주는 사랑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는 2024년을 목표로 국내 최초 고아원 출신들이 일 하는 1호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명이 든 200명이든 추천을 받아 교육시킨 후 ‘1호점’을 열겁니다. 최고 애견 전문 인력으로 키워낼 겁니다. 


Q.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취업 문제로 고민이 많은데 들려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이규봉 대표  참으로 어려운 질문이기도 하고, 단순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제가 지금껏 겪어보니 열정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야 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교육이 필요한데요.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게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끊임 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동기 부여가 필요합니다. 아쉽게도 우리 사회는 일을 안 해도 되는 구조가 되어 버렸습니다.

 

놀아도 먹고 사는 정책을 펼치게 되면 굳이 힘들게 도전 정신, 개척 정신을 가질 필요가 없게 됩니다. 젊은이들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그리고 정부는 우리 젊은이들이 미래에 능동적으로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정책들을 펼쳐 주셨으면 합니다.

 

Q. 사람과 동물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방법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이규봉 대표  교감(交感)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좋은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하듯이 교감은 곧 힐링이고 행복입니다. 저는 20년 전부터 애견인으로 살고 있습니다. 강아지가 주는 힐링은 엄청납니다. 강아지는 자기를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너무나 잘 압니다. 애견인들이 강아지를 친구 그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이유가 바로 그겁니다. 힐링은 인간의 욕구에 서 출발한다고 하잖아요. 가장 합리적으로 아름답게 힐링을 표출하는 게 애견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이규봉 대표  저는 평범한 도전보다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 10년 간 다른 사람들이 미쳤다고 할 정도로 이 분야에 인생을 쏟아 부었으니까요. 처음에는 다들 미쳤다고 했죠. 무슨 강아지 사업을 하냐는 거죠. 그 분들이 지금 뭐라는 줄 아세요? 흐름에 잘 들어왔대요. 저는 국내 대기업 자동차 영업점에서 일을 하면서 최고 톱(TOP)를 열 번이나 찍었습니다. 사업이 만만해 보였죠. 남들이 가지 않은 길에 인생을 건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그러나 먼저 시작한다는 건 분명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이규봉 대표는 인터뷰 도중에 여러 차례에 걸쳐서 “돈을 벌어서 행복하게 잘 쓰고 싶다”는 말을 했다. 다채로운 삶을 살아왔다는 그는, 남들이 안 가본 길에 꽂혀서 새로운 영역에 도전했고 그 결실을 거두는 중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피천득 시인의 소풍이란 시를 읊어보였다.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가서, 아름다웠다라고 말하리라”
그는 「위드랜드」가 반려견과 반려가족들에게 최상의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반려가족들의 통합된 펫 에티켓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선도적 역할을 잘해내도록 노력하겠다 면서 다른 약속 때문에 먼저 일어나겠다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 「위드랜드」 강남 사무실에서 나오면서 반려동물 동반여행 시장이 커질 것을 내다보는 이 회사의 선견지명이 놀라웠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의 ‘국내 펫 사료시장 현황과 펫케어 주요트렌드’에 따르면, 펫 사료는 이커머스 온라인 구매 1위 제품으로 올라서서 2019년 51%에서 지난해 63%로 2년 만에 12% 증가했다.

 

또,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올해 1월 발간한 '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 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2020년 세계 펫케어 시장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1421억 달러를 기록했고, 세계 펫케어 시장이 2026년까지 217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으니 말이다. 더구나 반려동물 동반여행 확대가 불을 보듯 뻔한 현실을 감안하면 새로운 사업 영역이 거대한 눈사태처럼 밀려오고 있음이 느껴졌다. 

 

MeCONOMY magazine November 2022